어리석은 범부들은
나를 나라고만 보아 나에게 집착한다.
그러나 필경에는 나도 없고 내 것도 없나니
나를 비우고 내 것이라는 생각도 비워야 한다.
법이란 생각을 일으키면 나와 법이 생기고,
법이란 생각이 사라지면 나와 법도 사라진다.
한 생각 일으키면 세계가 나뉘고 한 생각 놓으면 세계가 고요하다.
『빈비사라왕영불경』
'내 자식이다' '내 재산이다' 하면서
어리석은 사람은 괴로워한다.
사실 내 몸도 나의 것이 아닌데,
어찌 자식이나 재산이 나의 것일 수 있겠는가.
『법구경』
'내 자식이다' '내 재산이다' '내 생각이다' '내 것이다' 하는 것은
다 어리석은 생각이다.
나도 내가 아닌데, 내 몸도 이번 한 생 잠시 쓰고 나면
이 우주법계로 돌려주어야 하는데,
하물며 내 소유를 어찌 '내 것' 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.
잠시 빌려 쓸 뿐이다.
내 몸도 우주 법계에서 잠시 빌어다 쓰는 것이고,
내 소유도 잠시 법계에서 빌어다 쓸 뿐이다. 그러니 집착할 것이 없다.
내 몸도 이 우주에서 품어 낸 온갖 음식을 잠시 빌려 유지하고 있을 뿐이고,
내 생각도 이 세상의 수많은 생각들을 인연 따라 잠시 채용하여
내식대로 조합해 쓰고 있을 뿐이며,
내 자식도 우주적인 법계의 인연과 업의 법칙에 따라
잠깐 부모의 몸을 빌어 나왔을 뿐이다.
세상 모든 것들이 이처럼 다른 모든 존재들에 의지하여
다만 잠시 그 모습을 취하고 있을 뿐이다.
세상 모든 존재는 우주의 것이며, 다른 모든 존재들의 것이다.
내가 곧 이 우주이며, 또한 나는 이 우주의 모든 존재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.
그러니 어찌 내가 누구를 가지고, 내가 무엇을 집착하고,
누가 무엇을 소유할 수 있겠는가.
온 우주는 전체가 전체에 의해 존재하며,
'내 것' 이라는 울타리를 치면서부터 우리는 우주로부터,
진리로부터 외면받고 있다.
'내 것'이란 울타리를 걷어내면
모든 것이 그대로 있을 곳에 있고, 제자리를 찾는다.
한 생각 놓아 '내 것'을 걷어내면 세계도 나도 나뉘지 않아 고요하다.
- 부처님 말씀과 마음공부에서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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